아츠개발,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 독점 전속 임대차 공급

by

물류센터 공급 늘어나는 인천, 핵심 물류센터 눈 여겨 봐야

항만과 공항을 끼고 있는 인천은 물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물류의 심장 역할을 하고 있는 물류센터의 경우 신규 공급이 많지 않아 다른 지역에 비해 낙후되어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대규모 물류센터들이 일부 공급되면서 인천지역의 전환수요와 신규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고 있다. 하지만 이커머스 기업들의 공격적인 물류센터 확장 전략이 맞물리면서 아직까지는 다소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물론 인천지역에 다수의 물류센터 공급이 예정되어 있어 이러한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에 공급되는 물류센터 중 2022년 1월에 공급이 예정되어 있는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는 주목되는 물류센터 중 하나이다.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는 연면적 49,762평에 달하는 대형 물류센터로 인천시 중구 신흥동 3가에 위치해 있다. 이 지역은 아암물류단지가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서부권역의 물류 요충지로 꼽히는 지역이다. 인천공항, 인천항, 김포공항 등 다양한 인프라와 인접해 있으며 경인고속도로 인천IC(2㎞), 제2경인고속도로 능해IC(700m)와도 인접해 있어 육, 해, 공의 모든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이다. 즉, 공항과 항만을 통한 수출입 물동량은 물론 주요 도로망을 통해 수도권의 대부분을 아우를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평가다. 특히 이 물류센터는 축항대로 165길에 접해 있어 차량의 진입이 용이하다는 점도 주목된다. 한 관계자는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가 위치해 있는 지역은 주요 도로와의 거리가 짧아 서울 30분대, 수도권 전역을 1시간 이내에 도달할 수 있어 수도권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도 평가했다.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는 개발되는 형태 또한 다양한 화물을 취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상온 시설과 저온 시설이 함께 개발되는 복합물류센터의 형태로 지하 1층, 지상 8층의 규모이며 각 층의 연면적은 약 7,000평, 층고는 10.5m로 유연한 공간 활용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모든 층에 차량이 접안할 수 있는 One-Way 방식의 자주식 램프웨이가 설계되어 있어 센터 내 차량이 원활하게 모든 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 특히 공항만에 인접해 있다는 것을 감안해 낮은 경사율은 물론 램프 회전 반경 12m, 램프 폭 8m를 확보해 40ft 컨테이너 차량도 원활하게 진출입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점 또한 주목된다. 여기에 최근 HMR 시장의 확대와 신선식품의 빠른 배송 가속화 현상에 따른 수도권 저온 시설 수요 증가를 고려해 저온 시설을 1층과 2층에 배치했으며 –25도를 유지해야 하는 화물까지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물류센터의 입지에서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인력의 수급이다.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인력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센터 내에서 근무하는 인력을 수급하는 것은 쉽지 않다. 대부분의 물류센터들이 대중교통을 활용해 출퇴근하기 어려운 외곽지역에 위치하다보니 인력을 수급하는데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다. 물류센터가 많이 위치해 있는 이천, 용인 지역의 경우 대부분 서울을 비롯한 타지역의 인력을 수급하는데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하지만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는 2㎞반경에 지하철 수인선(신포역, 숭의역 등)이, 3㎞반경에는 1호선(도원역, 제물포역)이 위치하고 있고 인근 2개의 버스 정류장을 통해 대중교통을 통한 출퇴근이 가능하고 인천이라는 대도시에 위치에 있는데다 인근에 신도시까지 위치하고 있어 안정적인 인력 수급이 용이할 전망이다. 또한 다양한 복지시설을 갖출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충분해 근로자들의 복지향상과 업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의 독점전속의 임대차는 아츠개발(대표 최대현)이 단독으로 계약을 맺고 진행하고 있다. 아츠개발은 20여년 동안 상업용 부동산을 바탕으로 종합컨설팅, 시행 및 시공, PM, 분양대행, 부동산중개, 건물 관리 등 다양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해온 기업이다. 아츠개발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이번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의 임대차를 진행하고 있다. 최대현 아츠개발 대표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책임진다는 각오로 오랜 현장 경험과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의 성공과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는 이커머스 시장의 변화된 패러다임에 맞춰 상온과 저온이 혼합으로 구성된 물류센터로 다양한 화물을 취급할 수 있는 최적의 물류센터라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인천에 많은 물류센터 공급이 예상되고 있지만 인천복합물류센터 IMDC는 그 중에서도 핵심이 될 수 있는 물류센터이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아츠개발은 최적의 물류센터를 발굴하고 이를 필요한 화주에게 제안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프로필 - 0